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이야기

지칠 땐 역시 니체


즐거운 학문 메시나에서의 전원시

저자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출판사
책세상 | 2005-10-3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니체 전집 제12권. 시인 니체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니체 최...
가격비교

남들에게 보이지 않는 활동에 묵묵히 고독하고 결연하게 만족하는 불굴의 인간.

자신들이 극복해야 할 것을 모든 사물에서 찾으려는 내적인 성향을 지닌 인간.

...

모든 승자들에 대하여, 모든 승리와 명성에서 우연이 차지하는 부분에 대하여 예민하고 자유롭게 판단할 수 있는 인간.

자기 방식의 축제일과 근무일과 애도일을 지니고 있고, 명령하는 일에 익숙하고 확고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에는 복종할 준비도 되어 있으며, 이런저런 일에 한결같이 긍지를 지니고 자신의 일에 복무하는 인간.

보다 많은 위험에 부딪히고, 보다 생산적이고, 보다 행복한 인간!

 

왜냐하면 - 내 말을 믿으라! - 실존의 가장 커다란 결실과 향락을 수확하기 위한 비결은 다음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위험하게 살지어다! ... 그대들의 배를 미지의 바다로 보내라!

 

_261-262쪽 

 

"나의 사상은 내가 어디에 서 있는가를 내게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내가 어디로 향해 갈 것인가를 알려줘서는 안 된다. 나는 미래에 대한 나의 무지를 사랑한다. 나는 약속된 것들을 미리 맛보려는 초조감으로 파멸하고 싶지 않다."

 

_26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