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이야기

[20120522] <감시와 처벌> 들어가기


감시와 처벌

저자
미셸 푸코 지음
출판사
나남 | 2011-08-1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처벌의 종류와 감시방법, 감옥의 탄생과정을 심층적으로 고찰한 책...
가격비교



지식은 인식하는 주체 속에서 자생적으로 생성된 것이 아니다. 권력이 인간 속에 침투해 들어가고 인간관계 속에서 행사되는 것이라면, 인간을 대상으로 한 지식은 그러한 권력관계 속에서생성된다. 그런 점에서 중성적이거나 순수한 지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_13쪽 역자서문 중

 

권력의 전략으로 인간은 개인화되어 왔고, 일망감시장치의 구조와 같은 감시체제로 현대사회의 인간은 합리적인 예속화의 길로 빠져들었다. 개인은 원자처럼 분리되었고, 타자와의 연결은 파괴되었으며, 공동체의 연대의식이 분열되어 온 역사적 과정은 바로 권력에 의한 주체의 개체화 과정이었다. 근대국가는 개인을 무시하지 않고, 그런 점에서 오히려 끊임없이 개인을 생산해 온 셈이다. 국가는 그런 점에서 가장 개체주의적이며 동시에 가장 전체주의적인 권력형태를표현하고 있다.

_14쪽 역자서문 중

 

사람이란 공격적 행위에 대해 재판하지만, 그것을 통해 공격적 성향을 재판하는 것이다. 강간을 재판하지만 그러나 동시에 성도덕의 타락을 재판하는 것이고, 살인행위를 재판하면서 충동이나 욕망의 행위를 재판하는 것이다

_45쪽


범죄 이외의 것을, 즉 범죄자의 '정신'을 재판하기 시작한 것이다.
...
법률적 양식의 내부에 다른 유형의 평가가 유입되어서 재판의 고유한 규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게 된 것이다.

_47쪽


그 조치의 목적은 범죄를 처벌하는 데 있지 않고, 개인을 감독하고 그의 위험한 상태를 제거하고, 그의 범죄적 소질을 변화시키며 그렇게 이루어진 변화를 단 한 번의 조치로 고정시키도록 하는 데 있다.

_46쪽